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
서브이미지.png

운영개요

고교학점제 연구학교(2020.3.1. ~ 2023.2.28.)

연구주제

고교학점제 본격 시행 대비 교육과정 방안 도출

연구과제

연구과제 1
학교 구성원 간 소통과 협력, 공유의 문화 형성(Share)
실행과제
  1. 1-1.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교직원 간 소통 및 협력 문화 조성
  2. 1-2. 학교 구성원 간의 소통과 공유를 지원하는 시스템 도입
  3. 1-3. 협력 및 소통을 위한 고교학점제형 공간 재구조화
연구과제 2
개개인의 꿈을 지원하는 선택형 교육과정 도입(Support)
실행과제
  1. 2-1. 진로역량 강화 및 학생 맞춤형 진로지도
  2. 2-2. 학생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체계화
  3. 2-3.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 프로그램 운영
연구과제 3
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 전문가 양성(Specialist)
실행과제
  1. 3-1. 수업방법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
  2. 3-2. 교과 및 비교과와 연계한 학생의 교육과정 이해도 신장
  3. 3-3. 교육공동체 대상 고교학점제 및 선택형 교육과정 연수 실시

연도별 추진계획

연도별 추진계획
구 분추 진 내 용
1/3년차
(2020학년도)

기반 조성
및 운영
  •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, 학부모, 교직원 인식조사
  • 2015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에 관한 학생, 학부모, 교직원 연수 실시
  •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
  • 공강 관리계획 수립
  • 전문적 학습공동체 확대운영 및 교과협의회 활성화
  • 교육과정-수업-평가(기록) 선순환에 대한 교과별 연수 실시
  • 수업 및 평가 개선에 대한 인식 공유
  • 수업나눔 확대 운영
  • 매달 1회 교직원 역량강화의 날 운영
  • 학교 교육환경 개선 및 여건 구축
  • 진로 및 교과탐색 프로그램 운영
  • 2020 고교학점제 선도지구(교육과정 마을캠퍼스) 운영 인프라 구축
  •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, 오프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, 주문형 강좌 확대 운영
  • 기초학력 보장프로그램 운영
  • 진로진학 상담주간 운영
  • 선진학교 탐방
  • 연구과제 1,2,3 실행을 통한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
  • 교육과정 지원팀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연구시범학교 운영방안 모색 및 선택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연구
  • 1년차 연구학교 운영에 대한 학생, 학부모, 교직원 설문조사
  • 1차년도 연구결과 및 문제점 분석
  • 중간보고서 작성 및 중간보고회 실시
  • 2차년도 연구계획 수정 보완
2/3년차
(2021학년도)

완성 및
보완기
  • 1차년도 실천 결과에 따른 2차년도 운영 계획 수립
  • 창의 융합수업 확대 및 평가 혁신
  • 성취평가제 정착 방안 연구
  • 진로·진학 프로그램 운영 강화
  • 수강신청 프로그램 시스템 안정화 및 정착
  • 선택형 교육과정 안착
  •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강화
  • 학교 공간 재구조화
  • 연구자료 제작 및 보완, 활용
  • 2차년도 연구 결과 분석 및 정리
  • 중간보고서 작성 및 2년차 보고회 개최
  • 2차년도 연구결과 및 문제점 분석
  • 3차년도 연구계획 수정 보완
3/3년차
(2022학년도)

수정 보완 및
정착기
  • 2차년도 실천 결과에 따른 3차년도 운영 계획 수립
  • 성취평가제 정착
  • 창의·융합 수업 정착
  • 진로중심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정착
  • 과목별 미이수 학생에 대한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도출
  • 연구학교 최종 보고서 작성 및 운영결과 보고회
  • 농어촌 소규모 일반고에 적용 가능한 고교학점제 운영 모형 도출
  • 연구 결과 분석 및 정리
  • 일반화 방안 도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