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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특색활동

[활동 1] 고교학점제 연구시범학교 운영

활동 목표

  • 학생 스스로 꿈을 키워갈 수 있는 학생 성장 중심 교육 실현
  •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개방형 배움 공동체 형성
  • 모든 학생의 학습의 질을 보장하는 책임교육 실현
  • 미래사회 역량을 지닌 자기주도적 학습자 양성

활동 내용

  1. 1. 학생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체계화
    • 진로 중심 선택형 교육과정을 통한 학생의 꿈 지원
    • 융합교과 중점학교, 체육교과 중점학교와 연계하여 깊이 있는 학습제공
  2. 2. 소인수 과목 개설을 통한 학생의 과목 선택의 폭 확대
    • 인근 학교와 연합한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을 통하여 배움의 폭 확대
    • 주문형 강좌 개설을 통한 소수 학생의 과목선택권 보장
  3. 3.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임지도 프로그램 운영
    • 성취기준 미도달 학생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
    •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위한 멘토-멘티 활동 운영
  4. 4. 학생의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진로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
    • 진로진학 박람회, 진로진학 컨설팅 등 학생의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운영
    • 진로 심리검사, 진로 표준화 검사 등 다양한 진로검사를 통한 자기이해 증진
  5. 5. 고교학점제형 공간 재구조화
    • 교과교실제 확충 및 개선을 통한 교과특색에 맞는 수업지원
    • 소규모 스터디실, 프로젝트실 확충을 통한 프로젝트 수업 지원
    • 빔 프로젝트, 책상 등 기타 시설 정비를 통한 학습환경 개선
  6. 6.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
    • 교과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
    •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다양한 연수실시 및 수업나눔 확대
  7. 7. 학사일정 변경 등을 통한 학교 문화 혁신
    • 매달 1회 교직원 역량 강화의 날 운영을 통한 교직원의 소통 및 협업 능력 신장
    • 업무 분장 및 부서 조직 방법의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화
    • 행정업무 전산화 및 간소화를 통한 교직원의 행정업무 경감

[활동 2] 과학융합〔과학+보건〕 교과 중점학교 운영

활동 목표

  • 바이오메디컬(GBM) 융합〔과학+보건〕 교육과정 운영으로 탐구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

활동 내용

  1. 1. 교과중점학교의 특성화된 부분
    • 과학 및 보건 관련 전문교과 과목 개설(고급생명과학, 고급화학, 보건간호)
    • 탐구 및 실습형 중심의 인프라 구축 : 융합 교과교실 및 실험·실습실 확충
    • 전문 실무 강사와 교과 교사의 Co-teaching을 통한 전문교과 수업의 질적 향상
    • 보건 의료에서의 기본적 생명윤리에 대한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심리학 과목 개설
  2. 2. 학생 진로 지도
    • 관련 전공계열 진학·진로 지도 로드맵 구성 :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맞춤형 1:1 진로 상담 기회 제공
    • 프로젝트 학습 및 학생 주도형 수업을 통한 교과활동 강화와 동아리, 봉사활동 등 비교과활동 다양화 및 내실화로 학생부종합전형 체계적 준비
  3. 3. 지역 사회 및 유관 기관과의 연
    • 바이오메디컬 관련 교과 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 기반 체험활동 기획
    • 관련 전공이 개설된 인근 대학과 협력하여 공동 프로그램 등 운영 모색

[활동 3] 체육교육과정 특성화학교 운영(과목편성형)

활동 목표

  • 체육교과 중점과정 운영 추진(과목편성형)
  • 체육(심화)과정 편성 운영 및 진로진학지도(체육, 군, 경찰, 소방 관련 계열)

활동 내용

  1. 1. 고교학점제 관련 체육교과 중점과정 운영
    • 과목편성형(180단위 초과)
    • 별도의 학급 구성없이 교과 교육과정 자율 편성단위로 전문교과 추가편성
    • 주문형 강좌
    • 스포츠경기체력(전문교과)
    •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선도모델 육성 운영
  2. 2. 특색 있는 자율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
    • 개인별 흥미와 재능, 진로희망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
    • 체육수업시간, 방과 후 등을 활용한 1인 1종목 이상 특기 종목 습득 기회
    • 체육관련 특강 및 현장 체험학습을 통한 체육교과 연계 진로탐색 기회
  3. 3. 학생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교육과 창의성 신장 교육
    •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희망에 따른 주도적 진로탐색 의욕 고취
    • 체육, 군사, 경찰, 소방 관련 계열 진학에 대한 진로지도 안내
    • 지역사회와 연계한 거버넌스 구축(지역 대학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계 구축)